•  
     

한국

이 문서는 남·북한을 모두 아울러 부를 때 쓰는 이름인 한국에 관한 것입니다. 남한 또는 대한민국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그 밖에 다른 뜻·사람에 대해서는 한국 (동음이의) 문서를 참고하십시오.
한국/조선
한국의 위치
한국의 지도
한반도기

한국(韓國) 또는 조선(朝鮮)은 한민족의 나라를 어울러 이르는 말이다. 현재 대한민국('한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조선')으로 분단되어 있는데 남한에서는 주로 ‘한국’이라 하고 북한에서는 주로 ‘조선’이라 부른다. 이 글에서는 편의상 ‘한국’으로 용어를 통일한다. [1]

중립적 이름으로 10세기에서 14세기까지 나라를 다스린 왕조 이름에서 딴 고려(高麗)도 있으나 이는 흔히 쓰이지 않는다. 다만 옛 소련 지역의 한국인들은 자신들을 고려사람 또는 고려인이라 부른다. 이밖에 한국을 이르는 말로 중국 입장에서 동쪽에 있다하여 쓰인 동국(東國), 해동(海東), 동이(東夷), 청구(靑丘)[2] 등이 있다. 한국인들은 흔히 우리나라라고 이르기도 한다.

한국의 영역은 현재 한반도와 부속 도서 및 제주도, 독도를 포함한다. 역사적으로 한반도 인근 요동, 만주, 연해주, 간도 등의 지역도 한민족의 영역에 포함되기도 하였다.

통일된 한반도를 위하여 대한민국(남한)은 한민족공동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은 고려연방이라는 통일 방안을 내어 놓고 있다.

남한 일부에서는 축소된 의미로 "대한민국"만을 의미하는 뜻으로만 사용하기도 한다.

2.jpg


.jpg